한국 다문화 정책 출현을 통해 본 국가, 이주자, 그리고 젠더 (Hanguk tamunhwa chǒngch’aek ch’ulhyǒnŭl t’onghae bon kukka, ijuja, kŭrigo chendǒ) - Université Paris Cité Accéder directement au contenu

Résumé

본 발표는 한국 다문화 정책의 효율성을 포함한 여러 쟁점들을 논하기 보다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한국 다문화 정책 연구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. 한국 다문화 정책의 출현은 한국 사회 내 결혼 이주 여성들이 ‘정치 대상’으로 전환되는 과정임을 설명한 후, 국가가 주도한 이 정치화 과정이 어떻게 이주자 사이의 새로운 권력 관계(여성 ‘결혼이민자’-남성 ‘결혼이민자’, ‘결혼이민자’-‘외국인노동자’, 등)를 형성하게 되는지 살펴본다. ‘다문화 가족’, ‘다문화 가족 여성’이라는 한국 가족/결혼이주 여성 분류 범주, 그리고 관련 기관의 설치 및 운영은 이러한 권력 관계의 ‘제도화’를 의미함과 동시에 ‘국가의 생각’을 유지하는 장치들임을 강조한다.

Citer

Kyung-Mi Kim. 한국 다문화 정책 출현을 통해 본 국가, 이주자, 그리고 젠더 (Hanguk tamunhwa chǒngch’aek ch’ulhyǒnŭl t’onghae bon kukka, ijuja, kŭrigo chendǒ). Conférence invitée, Université nationale de Changwon, Apr 2019, Changwon, South Korea. ⟨hal-04056980⟩